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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디자인 패턴과 아키텍처 스타일의 개요
가. 디자인 패턴과 아키텍처 스타일의 정의
구분 | 정의 |
디자인 패턴 | - 자주 발생하는 설계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반복적인 해법 - 반복되며 유용한 구조 및 경험을 정리하여 일정한 형식으로 저장한 패턴 |
아키텍처 스타일 |
- 구조적 조직 관점에서 문제점을 해결하고 제약성을 제시한 상세화 솔루션 - 컴포넌트와 커넥터 유형의 어휘를 정의하고 이들이 결합되는 방식에 의한 제약 조건들 정의 |
나. 등장 배경
- 구현 단계가 아닌 분석/설계 단계에서의 생산성 향상 요구 증가
- 소프트웨어 재상 용성과 개발 향상성의 효율화에 대한 대안 요구
2. 디자인 패턴과 아키텍처 스타일의 차이와 상호 활용
가. 디자인 패턴과 아키텍처 스타일의 차이
구분 | 디자인 패턴 | 아키텍처 스타일 |
특징 | - 구현 Class가 아닌 인터페이스 기준 Program - 상속 대신 위임 사용 - Coupling 최소화 - 빠른 설계와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시스템 안정성 우수 |
- 중요한 아키텍처 설명 - 밀접한 설계 결정 사항들의 패키지화 - 재사용성을 허용하는 알려진 속성 중심 - 데이터 중심(Data Flow, Data Centered) |
종류 | - Factory, Delegate, DAO, FACADE | - Pipes & Filters, Main Program and Subroutine, Layered, Blackboard, Repository |
관점 | - 개발자(소프트웨어 엔지니어)의 경험 중심 | - 조직 전 이해 관계자의 경험 중심 |
나. 디자인 패턴과 아키텍처 스타일의 상호 활용
- SA를 구성하는 아키텍처 스타일 내부의 컴포넌트 설계 시 디자인 패턴을 이용하여 재사용이 높도록 설계
- 아키텍처 스타일 중 MVC 모델을 설계하는 경우 특정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 의존 관계 표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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